삼상(16kW)이 기본요금이 비싼 대신 전기요금은 싸다고 하고


단상(7kW)은 그 반대라고 하는데


설치할 곳은 단독주택입니다.


도무지 뭘 선택해야 하는건지 미리 설치하신 선배님들 고견 부탁드립니다.

댓글
uknada

9kw는 10시간

16kw는 5시간반


생활패턴이 중요할듯해요.

16kw는 초기 한전불입금도 더 많은것으로 알고잇어요~

pilotpen

페턴으로만 따지자면 7kw면 충분한데.. 한전에는 다음과 같이 나오네요. (참고로 저압이 110~380V랍니다.) 3상도 저압에 포함되는것 같은데 그렇다면 전기요금은 동일하다는 얘기네요. 확실치는 않습니다. ㅠㅠ

hanteta

600V 이하를 저압이라고 하기 때문에 380V도 저압입니다. 고압은 주로 22.9kv 로 수전해서 수전설비를 통해 전기를 공급하는 아파트나 대형빌딩 등이 해당됩니다.

만약에 수전실이 있는 아파트나 공장 등에 충전기를 설치하신다면 고압요금으로 적용받으실겁니다.

충전패턴이 7kW로도 충분하다면 굳이 3상으로 설치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충전기설치비용도 더 비싸고 기본료도 더 비쌉니다. 기본료 단가는 2,390원으로 동일하지만 용량이 더 크기 때문에 요금은 더 비싸집니다. 충전시간이 더 빨라진다는 장점은 있지만 야간에 차를 주차해놓는 시간이 8시간 이상이라면 단상으로도 충분할것 같습니다.


pilotpen

한테타님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그런데 기본료가 동일한데 용량이 커서 전기요금이 많이 나온다는것이 잘 이해가 안갑니다. 똑같이 100퍼센트 충전하면 요금이 더 나온다는 말씀이신가요??? @.,@

위의 표대로라면 90D라면 90kW에 해당하는 금액은 같은거 아닌가요? (무지해서 질문이 너무 후지다면 너그러이 용서를......)

hanteta

아.. 제가 애매하게 설명해드렸네요..

단상 기본료 = 7kw x 2,390원

3상 기본료 = 12kw x 2,390원

이기 때문입니다. 3상으로 설치하시려면 전선도 더 굵은걸 써야해서 공사비가 더 들어가고 한전불입금이라고 하는 고객부담공사비도 더 비쌉니다.

그런데 고려하실 점이 하나 있는데 장거리 운행이 잦아서 매일 8-90%씩 충전해야 한다면 단상으로 설치할 경우 밤새 충전해도 충전시간이 부족할수도 있으니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wildgoosefly

기본요금은 다음과 같이 매겨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7kW : 7kW x 2390 원 / kW = 16730원

16kW : 16kW x 2390 원 / kW = 38240원


이 되고 이 금액은 실제 사용량과 관계 없이 무조건 내야하는 금액입니다.


한번에 많은 전기를 쓸 수 있기 때문에 설비용량과 비례해서 금액이 올라갑니다


근데 기본요금이 매월 내는 금액이 맞나요?


그리고 기본요금은 2019년까지 한시적으로 면제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관련기사


사용중이신 분들 정보 좀 공유해주세요. 저는 공용충전기에서만 충전하는 상황이네요.

pilotpen

역시!! 저를 테슬라로 인도하신 한테타님!! 이제 정확히 알것같습니다. 명쾌한 설명 감사합니다.

hanteta

네 16kW급으로 설치하면 wildgoosefly님 계산이 맞고 기본료는 사용량에 관계없이 매 달 동일하게 납부하는 금액입니다. 2019년까지 한시적으로 기본료 면제와 kW당 단가 50%할인 적용 중입니다.

pilotpen

wildgoosefly님 한테타님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75D차량이고 장거리 운행도 잦지 않아서 7kW로 해야할것 같습니다. 기본료도 언젠가는 돌아가겠죠.

modamoda

저는 6kWh 충전기 사용중입니다. 전기료를 논외로 하면 일상생활에 전혀 문제 없어요. 멀리 가는 일이 생기면 수퍼차저 이용하고요.

(출퇴근은 별도의 차량을 이용하고 있고, 전기차는 마트나 나들이 갈때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