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개인적으로 작년 10월 모델 S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겪은 불편함에 스트레스가 좀 있었습니다.

그래서 테슬라 차량을 구입하시는 분들이 그런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즐겁게 구입하실 수 있도록 구입 절차에 대한 매뉴얼을 만들자 생각했고 이제 실천해 봅니다.

사실 테슬라넷이 오픈되기 전부터 글을 쓰려고 했었는데 사람의 게으름이란 참 무섭나 봅니다.^^


우선 테슬라는 다른 수입차들처럼 딜러사들이 중간에 없어 테슬라와의 협상은 전혀 없지만, 나머지 부분에서는 실수하시면 손해 보시는 부분들이 있어 순서대로 하나씩 말씀 드리겠습니다.

글이 많이 길어질 것이라... 오늘, 내일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중간 중간 저장하면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1. 회원 가입과 리퍼럴 코드

테슬라는 리퍼럴 프로그램(Referral Program)이라는 것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쉽게 얘기하면 기존 테슬라 오너가 새로 차량을 구입하는 분에게 리퍼럴코드를 알려주고 차량 구입자가 차량을 계약하면서 해당 리퍼럴코드를 기입하면 두 사람 모두 혜택을 받는 프로그램입니다. (혜택은 모델 S, X 구입에 한해 제공됩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기존 S,X 오너 리퍼럴코드 제공" -> "새 차 구입자 리퍼럴 코드 사용" -> "테슬라 리퍼럴 프로그램에 대한 보상" 입니다.

리퍼럴 코드는 tesla.com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차량을 계약하시면 생성됩니다.


이 리퍼럴 코드가 중요한 이유는 보상도 보상이지만 리퍼럴 코드를 이용하지 않고 차량을 구입하시면 슈퍼차져 평생 무료이용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리퍼럴 프로그램 내용은 일정 기간을 두고 변경되고 있고, 보상도 각 리퍼럴 프로그램마다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4월30일 종료된 리퍼럴 프로그램에서는 구매자에게 50만원 테슬라 크레딧을 제공했지만, 그 이전에는 0원이었고, 또 그 이전에는 100만원 할인이었습니다.

4월30일 종료되는 리퍼럴 프로그램 설명에는 4월30일이후에는 50만원 크레딧을 제공하지 않을 것처럼 되어 있지만...

5월1일 시작되는 리퍼럴 프로그램에 100만원 크레딧이 제공될 수도 있고, 정말 크레딧 제공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 글을 쓰는 현재 시점에서는 복불복입니다.^^


리퍼럴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UR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tesla.com/support/referral-program


2. 차량 및 옵션 선택

테슬라 차량은 테슬라 홈페이지를 통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온라인으로만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아무 준비 없이 청담이나 하남 스토어에 방문하셔도 직원들이 안내해 드리니 기존 오프라인 방식으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테슬라는 색상, 휠 등 모든 옵션 선택하고 정식 계약을 완료하면 차량을 제작하는 주문 생산 방식입니다.

생산에서 출고까지는 계약 시기나 모델에 따라 2개월에서 5개월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테슬라 코리아는 모델 S 인벤토리 차량이라는 선출고 차량이 존재하기 때문에 단 1~2주 안에 차를 인도 받을 수도 있습니다.

90D는 아직 남아 있는 것 같고, 100D는 존재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인벤토리 차량의 장점은 빠른 시간 안에 인수할 수 있다는 것과 함께 약 960만원의 할인 혜택도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이라면 이미 출고된 차량의 옵션에 맞춰 구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100% 원하는 옵션을 모두 선택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 인벤토리 차량을 구매하시려면 청담 스토어나 하남 스토어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작년 10월 이후로는 90D는 더 이상 생산되지 않고, 75D와 100D 또는 후륜만 생산되고 있습니다.

간혹 단종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하지만, 그냥 M사를 예로 들어 보면 E클래스에서 220이 없어지고, 200과 300만 생산하기로 했다는 정도입니다.


옵션은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구입 시기에 따라 이 또한 복불복입니다.

예를 들면 유료 옵션이었던 에어 서스팬션이 기본 장착되어 나온다던가 글라스 루프가 기본 장착되어 나온다던가 하는 상품성 개선이 이루어집니다.

그렇다고 다른 메이커들처럼 상품성 개선에 의한 차량 가격 상승은 없습니다. ㅎㅎ


프리미엄 패키지 업그레이드 등 상세한 옵션 설명은 너무 길어 나중에 업데이트 하겠지만, 다른 것 다 떠나서 "오토파일럿" 옵션은 꼭 넣으셔야 합니다.

저는 오토파일럿 불신론자였는데 지금은 최애 기능 중 하나가 되어 수시로 켜고 다닙니다.^^


3. 계약

차량 및 옵션 선택이 끝나셨다면 정식 계약을 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작성하겠습니다.



4. 구매 비용 아끼기

테슬라와 차량 구매 계약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대금 결재 방식을 정해야 합니다.

다른 수입차는 할부나 리스를 선택할 때 어느 금융사를 선택하냐에 따라 금액이나 혜택이 변경되지만 테슬라는 그렇지 않습니다.

테슬라 협력 금융사 두 곳 모두 네고 없고, 동일한 조건을 제시합니다.

아마도 협약서 같은 것에 이런 조건을 명시한 것으로 보이는데, 담합이라기 보다는 이자를 높게 받지 못하게 제약을 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다른 금융사에 비해 아주 저렴한 이율을 제공하기 때문에 저도 구입 당시에 크게 만족했습니다.

두 금융사 간의 차이점이 있다면 직원이 직접 찾아와서 서류 작업을 도와주냐, 나중에 소정의 선물을 주냐, 지방 등록 대행비를 받냐 등 사소한 것들입니다.


취등록세는 일부 감면 혜택이 있는 것을 모두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공채 매입 혜택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서울을 제외한 모든 지역은 공채 매입 의무가 없기 때문에 취득원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서울에 위차한 법인이 리스사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리스 차량의 등록지를 타 지역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공채 할인 비용 1백만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두 리스사 지점이 있는 도시는 모두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역시 정도는 모두 가능할 것 같습니다.

2017년 같은 경우는 서울이 부산보다 지자체 보조금을 50만원 더 줬기 때문에 공채 할인을 받더라도 금액 차이가 크지 않았는데, 올해부터는 서울 보조금이 부산과 동일하게 500만원으로 줄었기 때문에 공채 할인 금액이 고스란히 차액이 되었습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에 따라 크게는 600만원까지 차이가 나니 리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꼭 알아보시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https://ev.or.kr/portal/buyersGuide/incenTive?pMENUMST_ID=21549


우선 간단하게 작성했고, 앞으로 시간이 날 때마다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ssohassi

좋은정보감사한다

shbyun

정리 감사드립니다!!

legioss

유익한 내용 감사합니다.

저도 처음에 살때 시행착오 겪었던 것 등 생각나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