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모델 S 90D 계약, 출고하고 일이 좀 바빠서 차를 구석구석 볼 시간도 없었는데 3개월 넘게 운행하다 보니...

기본 옵션인 19인치 휠타이어를 선택하신 분들이 아쉬워 하는 부분이 약간 튀는 승차감과 그립력일 것이라 생각이 들어 무슨 타이어인가 봤습니다.


GOOD YEAR EAGLE TOURING 245/45R19 98W

편평비는 조금 아쉽지만 기본 인덱스만으로도 아쉬울 것 없는 타이어로 보입니다. (굿이어 사이트에서 조회되는 EAGLE TOURING 타이어와 차이가 있습니다. --> 옵션이 따로 있었네요. 조회 됩니다.^^)


하지만 테슬라 권장 공기압 45 psi

경험해 보셨겠지만... 일반적인 대형세단 운전하는 것처럼 운행하면 최적의 전비를 보장하는지 모르겠지만 그 이외의 상황에서는 좋은 세팅은 아닌 것 같습니다.


나름 훌륭한 타이어로 전비 약간 올리려고 이런 세팅을 했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뭔가 더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경험 많은 오너분들의 조언도 듣고, 엔지니어 조언도 구하고 해서 공기압을 기본 세팅 45psi에서 41psi로 낮춰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승차감과 그립력이 아주 많이 향상된 느낌입니다.(객관적인 수치를 알 수 없기에 경험에 의한 뇌피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조금씩 조정해 봐야겠지만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40 ~ 42 정도가 모델 S를 좀 더 즐기기 위한 세팅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서스펜션이 승차감이나 소음에 많은 영향을 주지만 타이어도 무시할 수는 없고, 가속력이나 코너링도 다른 부품들이 영향을 많이 주겠지만 타이어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최고의 전문가들이 최적의 세팅을 하고 경쟁하는 카레이싱에서 레이서와 타이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99라는 얘기도 있을 정도이니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손해를 본다면...

전비는 조금 덜 좋아졌겠지만 저는 장거리 운행이 많지 않고, 장거리 운행이 많다 해도 어차피 충전 횟수는 바뀌지 않을 정도라 영향이 미미할 것 같습니다.(제 충전비용은 테슬라가 전적으로 부담하고 있어 더더욱...^^)

타이어 마모도는 얼마나 차이가 날지는 모르겠지만 공기압 조절로 얻어지는 이익에 비하면 많이 저렴한 튜닝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kino979

대담한 실험정신에 박수를 보냅니다. 저도 기본 45 psi로 세팅되어 있는데 날씨 더워지니 운행하다보면 공기압이 47-48까지 올라가더라구요. 여름시즌 다가오는 것을 고려해서 공기압 좀 낮추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네요. 근데 공기압은 센터에서 낮추셨나요?

jarvis0119

정말 좋은 실험이시고 좋은 정보 인것 같습니다.

dennis

@kino님 공기압은 동네 카센터에 가셔도 되잖아요.^^

dennis

@javis님 제 차 이름 J.A.R.V.I.S와 아이디가 비슷하시네요. ㅎㅎ

kino979

@dennis 공기압 낮추는거야 가까운 타이어점 이용하면 되지만 센터에서 그렇게 낮춰도 지장 없는지 컨펌해줬나 그게 궁금해서요. ㅎ ㅎ

dennis

@kino님 공기압이야 시간 지나다 보면 빠질 수도 있는 거라 경고등 안들어오는 수준까지는 기온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본인이 판단해야죠.^^

dennis

오늘 41psi로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보니 개인적인 느낌은 이렇습니다.


평소 차량 타이어 옆면에 있는 선이나 글자가 지워지시는 분들은 42나 43이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편안한 승차감과 일반적인 주행은 41psi로 맞추시면 고품격 gt카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직 45psi 세팅이신 분들은 43으로 변경 후 느껴보시고 1~2 정도 변경하시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